열차와 노선 색깔이 분홍색인 서울 지하철 8호선은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위치한 암사역에서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있는 모란역까지 잇는 수도권 전철 노선인데요.
8호선을 만든 목적은 경기도 성남시민들이 서울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하고 서울시 강동구와 송파구에 사는 주민들이 편리하게 타지역으로 나가게 하는데 있어요.
서울 지하철 8호선 노선도
암사 → 천호(환승역 ▶ 5호선) → 강동구청 → 몽촌토성 → 잠실(환승역 ▶ 2호선) → 석촌(환승역 ▶ 9호선) → 송파 → 가락시장(환승역 ▶ 3호선) → 문정 → 장지 → 복정(환승역 ▶ 수인분당선) → 남위례 → 산성 → 남한산성입구 → 단대오거리 → 신흥 → 수진 → 모란(환승역 ▶ 수인분당선)
현재는 말씀드렸듯이 기점이 암사역이며 종점은 모란역으로 총 18개의 역으로 구성돼있지만 처음 개통되었을 때는 잠실역에서 출발해서 모란역까지 이동했었어요.
그러고나서 3년 후 암사역에서 잠실역까지 갈 수 있는 노선이 개통되었고 2021년에 복정역과 산성역 사이에 남위례역이 추가되면서 지금과 같은 형태가 되었어요.
8호선 연장 별내선 노선도
그리고 경춘선으로만 갈 수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별내역에서 8호선의 암사역을 연결해주는 연장 노선인 별내선이 2024년 8월에 새롭게 생길 예정이라 해요.
별내(환승역 ▶ 경춘선) → 다산 → 동구릉 → 구리(환승역 ▶ 경의중앙선) → 장자호수공원 → 암사역사공원 → 암사 ~ 모란
건설 목적은 2000년대 후반 암사3동 주민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암사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하고 구리시민들이 잠실역으로 신속하게 갈 수 있게 하는데 있죠.
만약 별내선이 개통되면 구리IC → 강동대교 → 하남JC 구간의 교통정체를 해결할 수 있고 신도시와 뉴타운 재개발 사업을 하는데 좋은 영향을 끼칠 걸로 예상돼요.
서울 지하철 8호선 시간표
서울교통고사 사이버스테이션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상단에 있는 노선 중 8호선을 선택해주신 후 탑승하실 역을 클릭해주면 팝업창이 뜨는데 시간표를 눌러주세요.
예를 들어서 잠실역의 시간표를 눌러보면 평일 기준으로 열차 운행시간이 내선의 경우 첫차가 5시 40분이고 외선의 경우 첫차가 5시 36분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