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많은 분이 준비하는 것 중에 하나가 운전면허 시험인데 학원을 다니면서 도로주행시험을 잘 준비한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나서 평생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유효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운전하려면 정해진 기간 안에 운전면허 갱신을 완료해줘야 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안하면?
보통 1종, 2종의 운전면허 갱신기간은 시험에 합격한 날짜에서 10년 이후인데 65세가 넘으면 5년마다 갱신이 필요하며 75세 이상인 경우에는 3년마다 갱신을 해주셔야 됩니다.
혹시라도 자동차 운전면허증에 기재되어있는 갱신 혹은 적성검사 기간이 지나면 과태료를 내야 하며 1년이 경과하면 운전면허가 취소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갱신을 위해서는 현재 갖고 있는 운전면허증과 함께 6개월 내에 새로 촬영한 3.5 ×4.5cm 크기의 컬러 사진이 필요하며 1종 운전자는 2매, 2종은 1매만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2종 운전면허 갱신 수수료는 일반 면허증인지 모바일 면허증인지에 따라 다른데 일반의 경우 국문은 8,000원, 영문은 10,000원, 모바일 IC국문은 13,000원, IC영문은 15,000원입니다.
단, 2종 면허 소지자 중에서 70세 이상인 경우나 1종 면허를 갖고 있는 분들은 일반 면허증 중 국문은 13,000원, 영문은 15,000원, 모바일 IC영문은 20,000원, IC국문은 18,000원입니다.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방법은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는 것과 인터넷으로 접수하는 것 2가지가 있는데 사람이 많은 경우에는 오랜 시간 대기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기다리지 않고 신속하고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safedriving.or.kr) 사이트에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이 있으며 이 메뉴를 눌러주시면 하단 1종 보통 적성검사와 2종 면허증 갱신이 추가되는데 해당되는 것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실명인증 페이지로 이동되는데 본인의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올바르게 적으신 뒤 확인을 눌러서 간편인증, 핸드폰인증, 공동인증 등 실명인증 방법 중 원하는 것으로 진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