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대부분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 보니 가고 싶은 곳이 있을 때 여러가지 지도 앱을 통해서 현재 내가 있는 위치와 경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아직도 디지털지도를 사용하여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것보단 종이지도를 통해서 길을 찾는 게 더 익숙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종이지도는 스마트폰처럼 내 마음대로 글씨 크기를 확대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갖고 다니면서 잃어버리거나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만약 종이지도를 휴대해야 하는 게 아니라면 컴퓨터에서 북한, 남한 지도를 볼 수 있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국토정보플랫폼 국토정보맵
네이버 검색창에 국토지리정보원을 입력하여 웹사이트에 들어간 다음에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공간정보, 국토정보맵, 자료실 등 국토정보 플랫폼이 보입니다.
국토정보맵쪽을 보시면 통합지도검색이 있는데 이걸 눌러주시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지도가 나타나는데 검색창에 지역명을 적고 돋보기를 누르세요.
만약에 청주 지도를 크게 보길 원하는 분들은 통합검색창에 충청북도 청주시를 적으시고 돋보기 그림을 클릭해보면 아래 일치하는 검색 결과가 1건 나옵니다.
지도상의 마크를 클릭하거나 목록을 눌러보면 우측에 항공사진, 공개DEM, 공공측량, 온맵, 수치지도 등 다양한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 종이지도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우측에 토지이용현황도, 음형지형도, 연안해역도, 지형도, 광복이전지형도 등 여러가지 목록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종이지도를 한번 더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과거부터 현재까지 촬영, 편집, 인쇄한 청주 지도들이 나오는데 원하는 연도를 선택해서 볼 수 있으며 제일 위에 있는 것이 가장 최근에 찍은 것입니다.
(청주)36706에 체크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보시면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로그인하라고 나오는데 디지털원패스와 일반 로그인 중에 선택해주세요.
만약 ID가 존재하지 않거나 가입하기 싫은 분들은 우측에 있는 내보내기를 누르시면 창이 하나 열리는데 인쇄 버튼을 누르시면 지도를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단, 인쇄한 지도를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거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지리를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