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급하게 큰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비싼 전자제품을 사고 싶지만 여유가 안될 때 신용카드로 결제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번씩 해보셨을 겁니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달리 후불로 돈을 내기 때문에 지금 당장 돈이 없어도 무언가를 살 수 있지만 돈을 갚을 능력이 되지 않는 사람에게는 발급해주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만드는 조건
카드사에서 결제 능력이 되는지 판단하는 기준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신용등급이 1등급에서 6등급 안에 해당돼야 하고 월 가처분 소득이 50만원이 넘어야 합니다.
만약 결제일에 대금을 납부하지 못해서 신용도가 하락한 경우에는 새롭게 신용카드를 만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존에 발급받은 신용카드도 쓰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대학교에 다니면서 알바하고 있거나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하고 잠시 쉬고 있는 백수라면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울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신용카드사에서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현재 직장을 다니지 않고 있거나 아직 취업준비생이라고 하더라도 신용카드 발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
✔️ 개인사업자이거나 개인 재산세를 낸 경우
✔️ 150,000원이 넘는 월 개인보험료를 납부한 경우
✔️ 6개월 동안 예금금액 평균이 600만원 이상인 경우
✔️ 3개월 이상 50만원이 넘는 소득이 발생하고있을 때
✔️세대주로 살고있으면서 3만원이 넘는 지역 건강보험료를 낸 경우
무직자 신용카드 발급조건
✔️ 본인 소유의 연식이 10년이 되지 않은 자동차가 있는 경우
✔️ 아내 혹은 남편이 소득이 발생하거나 재산을 갖고 있는 경우
✔️ 의료보험료를 매달 30,000원 넘게 내고 있는 경우
✔️ 건강보험료를 6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150,000원 이상 납부한 경우
✔️ 국민연금 보험료를 매달 50,000원 이상 납부한 경우
✔️ 재산 납세자 내역이 있는 경우
만약 위 조건에 해당된다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하시면 되는데 직업이 없는 분들은 소득을 확인하기 힘들어서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에 따라 발급조건이 약간 다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급이 불가한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직접 주거래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