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이상 노인 일자리가 필요한 이유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이 앞으로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생존연수가 과거보다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또한, 아이를 낳은 여성의 경력단절, 교육비 등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출산율이 줄어들면서 15세부터 64세까지 생산가능인구가 계속해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인일자리 참여 자격
그렇다 보니 각 시군구청에서 신체가 건강한 60세 이상의 인구를 대상으로 추진하는 노인일자리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지만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생계급여수급자, 장기요양보험등급판정자, 국민건강보험직장가입자, 정부 부처 및 지차체에서 진행하는 2개 이상의 일자리사업에 참여중인 분들은 제외될 수 있어요.
노인일자리사업 유형
① 사회서비스형
만 65세 이상 참여 가능하며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취약계층 공익증진, 시니어 컨설턴트, 교육시설 학습보조 등의 업무를 10개월 동안 월 60시간씩 하실 수 있습니다.
② 취업알선형
만 60세 이상이 참여할 수 있으며 시험감독관, 단순노무직, 주유권, 관리사무직 등에서 근무를 할 수 있고 급여, 근무시간, 근무기간는 근로계약에 따라 차이가 있어요.
③ 시니어인턴십
만 60세 이상인 분들의 경우 조리사, 버스 운전원, 서비스직, 제조 종사자 등으로 근무를 할 수 있으며 월급과 근무시간·기간은 수행기관의 근로계약에 따라 상이합니다.
④ 시장형
참여연령은 만 60세 이상으로 아파트 택배, 지하철 택배, 작은 규모의 매장 등에서 일할 수 있으며 기업 근로계약에 따라 급여, 근무기간,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⑤ 공익활동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는 10~12개월 동안 월 30시간 이상 경륜전수활동, 노노케어, 공공시설 봉사, 취약계층 지원 등을 하면서 월 27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사업 신청방법
노인일자리여기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검색창에 본인이 살고있는 지역구를 입력한 다음 모집공고 리스트에서 일자리 유형을 확인하시고 원하는 것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구인사항, 근로조건, 전형사항이 나오는데 각각 읽어보신 후 온라인으로 접수하시거나 등본을 지참하여 사업체 주소로 방문해서 참여 신청서를 내시면 됩니다.
면담을 통해서 활동역량, 사업 적합성 등을 체크하고 선발기준에 부합할 경우 참여자가 원하는 활동지역, 활동 등을 결정하고 근로계약서 작성 후 교육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