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은 다양한데 파킨슨병은 희귀난치성 질병이지만 발병률이 높은 질환인 만큼 파킨슨병 초기증상이 어떤지 알아야겠죠.
다만, 치매처럼 뇌에서 발생하는 병이다 보니 동일 질환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은데 치매와 파킨슨병 차이 있으므로 다른 점을 명확히 구별해야죠.
파킨슨병과 치매의 차이
먼저 치매는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인지기능장애와 판단력, 언어능력, 기억력 등 여러가지 정신적인 능력이 두드러지게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파킨슨병은 뇌 안의 다양한 신경전달물질 중 운동에 반드시 필요한 도파민이란 신경세포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줄어들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 수면장애 : 밤에 잠이 들기 힘들고 자면서 온몸을 흔들거나 아침이 되기도 전에 깨어나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낮에 피로하고 졸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후각장애 : 냄새는 물론이고 공기가 후각신경에 도달하지 못하는 상태로 파킨슨병 환자의 대부분이 후각이 없어지거나 둔해져서 자극이 강한 냄새인데 잘 느껴지지 않죠.
✅ 떨림 증상 : 손가락이나 다리를 움직일 때는 떨리는 증상이 안나타나지만 편안하게 앉거나 누워있는 상태에서 손, 다리가 떨린다면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겠죠.
✅ 근육 경직 : 일부 신체부위의 근육이 딱딱하게 굳기 시작하면서 몸이 뻣뻣해지고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지는 현상으로 관절염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서동 증상 : 행동이 느려지는 것으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미세한 활동을 할 때 조금씩 둔해지고 눈을 깜박이거나 자세를 바꾸는 동작을 할 때 횟수 및 크기가 줄어듭니다.
파킨슨병 치료방법
① 운동치료
몸이 뻣뻣하고 느려질 경우 몸을 바르게 펴는 운동을 통해서 근력운동 강도를 높여주시면 신체 활동 기능을 보존할 수 있기 문에 꾸준하게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② 약물치료
도파민 효현제 등의 약제를 이용하면 파킨슨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오랜기간 쓰면 이상 운동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럴 때는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무리
파킨슨병 원인이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며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앞서 안내해드린 증상들이 있다면 신속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받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