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적금은 안정적이지만 이자가 크지 않기 때문에 목돈을 모으는 것이 쉽지 않다는 현실을 깨달은 분들은 운이 좋으면 한번에 큰 돈을 벌 수 있는 주식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종목을 잘 선택해서 주가가 상승하면 바랄 게 없겠지만 주식의 가격은 변동성이 커서 언제든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분할 매수를 하는 습관을 길들이는 게 무척 중요합니다.
하지만 간혹 고점에 주식을 사는 실수를 저질러버리는 분이 종종 있는데 이미 사버린 것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손실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주식 물타기를 해야 합니다.
다만, 전재산을 주식에 몰빵해서 더 이상 남아있는 시드머니가 없다면 물타기를 할 수 없으므로 항상 주식을 매수하기 하기 전 초기 자본을 여유 있게 남겨두는 게 좋습니다.
주식에서 물타기 뜻
매입한 종목의 평균 단가에 비해서 지금 주가가 더 하락하면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가격이 내려간 주식을 더 사서 총 평균 단가를 낮게 만드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제 A주식을 5천원에 1주를 샀는데 오늘 4천원으로 하락해서 1주를 더 산다면 2주를 9천원에 구매한 것이 되니 평균 매수 단가는 4500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물타기를 통해서 평균 단가를 낮춰주면 탈출하기가 수월해지고 혹시라도 A주식의 가격이 내일 5천원으로 다시 오르게 되면 한주에 500원의 수익이 나게 됩니다.
지금 물 타면 평균 단가가 얼마나 내려갈지 머릿속으로 계산해볼 수도 있지만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이용해서 쉽고 빠르게 물 탔을 때 평단가를 구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타기 계산기 사용법
유명한 물타기 계산기로는 웹툴(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있는데 주식 말고도 비트코인을 추가로 구입하고 나서 평단이 얼마나 내려갈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들어가신 후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현재 보유와 추가 매수 2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키보드로 숫자를 입력하고 방향키로 값을 위, 아래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유에 지금 평단과 몇 개를 갖고 있는지 적어주시고 추가 매수에 현재 평단과 수량을 각각 입력해주시면 아래 최종 보유에 매수 후 평단과 수량, 금액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