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은 세균들이 뭉쳐서 돌처럼 굳은 것으로 입 안은 공기가 잘 안 통하고 쉽게 습해져서 치석이 잘 생기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칫솔로 제거하려고 해도 이빨 사이에 붙어 있는 치석을 제대로 없애는 건 매우 어려우니 스케일링을 받아서 접근하기 힘든 부위의 치석을 없애고 잇몸 뼈를 지켜보세요.

치아 스케일링 적정 주기는?
잇몸 건강을 유지하려면 적어도 매년 한 번 혹은 6개월마다 받는 게 바람직하지만 이는 개인의 잇몸 상황이 어떤지 혹은 치석이 얼마나 잘 생기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이나 담배를 계속 피우는 경우 또는 잇몸 건강이 나쁘거나 치석이 쉽게 쌓이는 케이스는 3개월마다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가격
건강보험공단에서는 19세 이상의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스케일링 시 건강보험을 적용하며 연간 한 차례에 한해서 자기부담금이 30%(약 15,000원)입니다.
그러나 건강보험 적용은 연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연도 1월 1일~12월 31일 내 안받으면 그 해의 기회가 사라지니까 사전에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을 겁니다.
치과 스케일링 가격비교사이트
비급여로 스케일링 시 비용이 5만 원에서 7만 원까지 발생하며 치과별로 금액이 상이할 수 있어서 비용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모두닥 같은 웹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모두닥에 들어간 다음 메인화면에서 치과를 선택해주면 여러 치료과목이 나올 텐데 그중에서 치과 스케일링 및 근처 지역을 선택하면 병원별 스케일링 가격이 나옵니다.
스케일링 받은 후 주의할 점
🔴 피 안 멈춤
스켈링을 받고나서 며칠 동안에는 잇몸이 부풀어 오르고 살짝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시기에 침을 자주 뱉으면 구강 안의 압력이 올라가 피가 계속해서 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강 내 출혈이 있어도 침을 뱉지 않게 조심해야 하지만 출혈이 지나치게 나거나 시간이 흘러도 안멈추는 경우에는 무조건 치과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아보세요.
🔴 피해야 할 음식
스케일링을 받은 다음 밥을 먹는 것은 즉시 가능하지만 평소에 비해 잇몸 및 치아가 민감해져있다 보니 이를 건드리지 않으려면 자극적인 식사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특히 온도가 매우 뜨거운 음식이나 차가운 식품 또는 매운 식품이나 짠 음식은 이가 시린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최소 1~2일 동안은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스케일링 관련 자주묻는질문
Q. 스케일링은 언제 시작하면 좋나요?
A : 영구치가 완성되어가는 만 12세 이후는 치석이 쌓이기 쉬워지므로 이때부터 스케일링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나 아이가 두려워할 수 있으니 어린이 치과를 찾아보세요.
Q. 양치 잘하면 스케일링 안해도 되나요?
A : 양치질을 꼼꼼히 하시면 치석이 빠르게 쌓이지 않게 할 수는 있지만 단순한 칫솔질만으로는 치석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스케일링 후 이 사이가 벌어졌어요.
A :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이빨 사이 공간이 확장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염증이 완화되면서 잠깐 생기는 현상이며 실제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게 아니니까 걱정마세요.
마치며
이렇게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대구, 울산, 세종, 제주 등 전국에서 주변 스케일링 가장 저렴한 치과 스켈링 비용 제일 싼 곳이 어딘지 찾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를 꾸준하게 관리하면 입냄새가 나지 않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식립 같은 비싼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고 심혈관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