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조회가 필요한 경우는 5층 이상의 건물을 층마다 다양한 집으로 일정하게 경계를 나눠서 독립된 가구가 살 수 있게 만든 곳에서 사는 분들일 텐데요.
독립된 가구로 살고있다고 하더라도 경비비, 청소비, 승강기 전기료 등 공용관리비도 납부해야 하고 가스비, 전기세, 수도세 등 가구별로 사용한 비용도 내야 하죠.
관리사무소에서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를 매달 우편함에 넣어두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간혹 다른 지역도 우리집 관리비와 비슷한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그 지역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지인이 있다면 직접 물어보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을 통해서 간편하게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확인방법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의 경우 한국부동산원과 국토교통부에서 관리비 투명화 그리고 바람직한 관리문화의 정착을 목적으로 만들고 운영중인 홈페이지입니다.
K-apt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상단에 소통마당, 유지관리이력, 입찰정보 등의 메뉴들이 보이는네 이중 관리비 메뉴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으면 세부 항목이 표시돼요.
여기서 우리단지 관리비등 조회를 클릭해주시면 단지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으로 바뀌는데 검색방법은 도로명 주소를 입력하는 것과 법정동을 적는 것 2가지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도로명 기준 발생월기준을 2023년 11월, 지역을 서울특별시 강남구를 선택한 다음 도로명검색에 강남대로를 적거나 검색결과에서 강남대로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해당 지역의 아파트가 나타나는데 이중에 양재SK허브프리모를 클릭해보면 우리단지관리비가 나타나는데 관리비 금액과 단가로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비교방법
두번째 관리비 (단가)를 보시면 유사단지군 평균값이 적혀있는데 여기서 유사단지는 공동주택유형, 세대수, 노후도, 난방방식 등 우리집과 흡사한 조건을 지닌 곳입니다.
우리 아파트의 관리비 수준을 살펴보면 평균 공용관리비의 경우 91%로 약간 높은 수준에 해당되며 평균 개별사용료의 경우 74%로 보통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하게 비교하고싶은 분들은 [유사단지보기→] 버튼을 눌러보시면 우리집과 비슷한 단지 리스트가 나오는데 단지를 클릭하면 일대일로 비교하는 것이 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