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농촌에서 살다가 서울에서 생활하기 위해 다시 도시로 떠나는 분이 많은데 서울은 버스가 많아서 이동하는데 불편하진 않지만 무얼 타야 할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버스 노선과 시간표를 빠르고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가는 지역이라도 별 탈 없이 왔다 갔다할 수 있어요.

서울 시내버스 노선 검색방법
【STEP 01】
TOPIS 사이트에 들어간 후 좌측에 여러 메뉴 중에서 버스를 선택하면 버스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검색 창에 내가 탑승하려는 버스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그러고 나서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검색결과에 입력한 버스번호와 일치한 것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월요일~금요일, 주말 배차간격과 첫차, 막차 시간표를 볼 수 있죠.
【STEP 02】
만약에 1111번을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서 클릭해 보시면 우측 지도에서 경로가 표시되고 팝업창에서 성북동 혹은 번동 방면의 정류장과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류장 중 하나를 누르면 지도에 핑크색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모든 정류소를 보고 싶다면 정류소 보기를 누르고 실시간 버스위치 보기를 누르면 현재 버스 위치가 떠요.
【STEP 03】
그리고 좌측 메뉴에서 경로를 선택하시면 대중교통과 승용차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출발지와 도착지를 각각 입력하시고 돋보기 그림을 눌러주세요.
그러고 나서 검색 결과에서 일치하는 것을 선택해주시고 검색 버튼을 클릭해주면 최단시간 기준으로 버스 경로와 소요시간은 물론이고 지하철 경로도 살펴볼 수 있어요.
서울 시내버스 캐리어 규정
캐리어를 갖고 탑승하려면 무게는 1인당 10kg 미만, 크기는 가로 50cm, 세로 40cm, 높이 20cm 이하이며 자리에 앉았을 때 자신이 직접 들 수 있는 작은 크기입니다.
만약 이것보다 무겁거나 큰 캐리어의 경우 다른 승객이 안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버스 운전기사가 승차를 거부할 수 있으니 규격을 필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 시내버스 분실물 찾는법
간혹 버스를 이용하다가 소중한 물건을 놓고 내리는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럴 때 당황하지 말고 운수회사로 전화하거나 다산콜센터(120)로 연락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죠.
혹시라도 버스에서 발견된 물건이 없다면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사이트를 통해 다른 사람이 습득한 물품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으니 이용해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마치며
서울 시내버스 캐리어 규정 서울 버스 노선 유실물 전화번호는 다른 지역에서 서울시로 이사를 왔거나 놀러오신 분들중 자가용이 없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언제든지 인터넷 검색창에 TOPIS를 입력해서 서울특별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 운행 노선 현황과 정류장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