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아픔 내과 이비인후과 목아플때 병원 어디로 가야 하나요?

목구멍이 아프고 칼칼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휴식하면 금방 낫기도 하지만 계속 지속되는 사람들도 있겠죠.



만약 목 아플 때 가는 병원이 어딘지 잘 모르겠다면 다음 안내해드리는 증상 및 진료과를 살펴보시고 내과를 방문해야 할지 이비인후과를 내원하는 게 좋을지 결정하세요.


목아프면 어느병원



목이 아픈 이유는 뭘까?

🔵 알레르기 비염

봄, 가을 환절기의 주요 원인으로 꽃가루, 진드기가 목의 점막을 자극해서 가렵거나 따끔거릴 수 있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목이 훨씬 건조해지고 통증이 악화될 수 있죠.

집에 들어온 후 생리식염수로 코를 씻어 코를 뚫어주고 미지근한 물, 꿀차를 먹으면 목의 점막을 보호할 수 있고 항히스타민제를 먹어서 알레르기 증상을 호전할 수 있어요.


🔵 급성 인후염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목의 점막이 염증을 일으켜 찌르는 것 같은 고통이 생기고 침을 삼킬 때 더욱 증상이 심해지고 경미한 발열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바이러스성이라 나흘 안에 자연적으로 괜찮아지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면 나아지지만 만약 세균 감염이 되었다면 항생제를 투여해야 할 수도 있어요.



목이 아픈 원인은 뭘까?

🔵 역류성 인후두염

위의 산이 식도와 인후로 거슬러 올라와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속쓰림은 없고 목만 아프기도 하며 다음날 기상했을 때 목이 뻣뻣하고 뭔가 걸린 느낌이 들 수 있어요.

역류성 인후두염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야간에 식사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아메리카노, 콜라, 사이다 등을 적게 먹고 자는 동안 상체를 조금 높이면 좋습니다.



🔵 편도염

인후 좌, 우에 있는 림프 조직으로 감염을 막는 편도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부풀고 통증을 느끼며 열이 나거나 무기력한 증상이 같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나이가 어린 아이들에게 편도에 하얀 고름이 생기는 증상이 자주 발생하며 이런 증세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편도 절제 수술을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목이 아플 때 가는 병원

🟥 내과

목의 통증뿐만 아니라 콧물, 기침이 나오고 근육통, 발열, 피로 등 여러 증상이 있고 감기약을 복용했음에도 증세가 계속될 때 독감을 의심해보시고 내과를 방문하세요.

목이 아프면서 속쓰림 증상과 신물이 넘어가고 목에 타는 기분이 들거나 기상했을 때 목이 칼칼하고 부었을 때 위산 역류 및 식도염이 원인일 수 있으며 내과에 가세요.



🟥 이비인후과

목이 매우 부풀고 통증이 강하고 편도선에 농양이 보이거나 침을 삼킬 때 고통스럽거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때 인후염이나 편도염을 의심할 수 있고 이빈후과로 가세요.

또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이 쉬고 기침은 안나오는데 목이 따까울 때, 말할 때 목이 훨씬 아프고 발음이 잘 안 될 때는 후두염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이비인후과에 가세요.



마치며

목 아플때 병원 어디로 가야 하는지 많은 분이 고민이 되고 궁금하실 수 있는데 목이 아프다고 해서 무조건 이비인후과나 내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 집에서 쉽게 나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앞에서 안내해드린 목감기에 걸렸을 때 내과 이비인후과 진료과 선택 기준을 참고해서 방문하세요.

답글 남기기